오늘도 결국 영화 하나 급하게 추가 했습니다. 아무래도 시사회로 갑자기 영화가 들어오다 보니, 좀 급하게 들어가는 지점이 있긴 해서 말이죠. 이런 영화의 경우에는 일반 관객의 가장 앞에 서다보니, 정말 조심하게 되는 지점들도 분명 있고 말입니다. 다만, 제가 기대를 많이 한 영화라기 보다는, 되면 좋겠다라는 식으로 생각한 영화이다 보니 아무래도 기대감이 좀 낮았던건 고백해야 할 듯 합니다. 그만큼 편하게 다가간 영화란거죠.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솔직히, 추창민 감독의 영화는 취향이 아니긴 합니다. 그 유명한 광해 왕이 된 남자도 솔직히 개인적으로 피곤하게 다가오는 영화여서 말이죠. 해당 영화가 연기도, 나름의 스토리도 다 괜찮긴 했습니다만, 영화 자체가 묘하게 거슬린다는 느김을 받아서 말이죠. 영화의 만듦새와 영화 취향과는 거리가 멀다는걸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조심하는 경향이 생기긴 했죠. 다만, 그래도 광해, 왕이 된 남자 정도면 어느 정도 참고 보는 면이 있긴 합니다. 이후에 나온 7년의 밤과는 달리 말입니다..
취향으로만 따지면 7년의 밤이 더 와닿긴 합니다. 영화가 가져가는 어딘가 불편한 감정들이 놀라웠고, 이를 배우들이 상당히 잘 해석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니 말입니다. 사실 그래서 더 기대되는 측면도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만큼 영화가 가져가는 힘이 있었으니 말이죠. 하지만, 이상할 정도로 지루하게 다가오는 데다가, 간간히 터지는 어딘가 우스꽝스럽기까지한 과잉, 영화 내내 보이는 불편한 측면의 부조화 모두가 아무래도 혼란스럽게 다가오는 면이 강했습니다. 그래서 더 아쉬운 영화였긴 하죠.
물론 이런 문제 이전에, 이미 마파도에서 모든게 갈리긴 했습니다. 제가 정말 힘들어 하는 장르가 마파도 같은 영화여서 말이죠. 불편한 코미디도 참고 견디는게 가능한데, 아예 불편하던지, 아니면 아예 그냥 깔고 가면서 웃기든지 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말이죠. 마파도는 둘 다 어느 정도 스치기는 하는데, 그 이상 가야 했다는 생각이 들었던 겁니다. 이 문제로 인해서 솔직히 그냥 피해가기에는 좀 애매한 영화라는 생각을 하면서도, 다시는 손을 대지 않는 상황에 들어가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영화에 대한 아쉬움이 큰 것이죠. 그래도 다 평가가 그럭저럭 이상인거 보면, 감독이 능력이 없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긴 하더군요.
다만, 이 영화 관련해서 가장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은 역시나 고인이 된 이선균 입니다. 사실 얼마 전 이미 한 번 작품 관련해서 체면 구기는 상황이 발생한 바 있었는데, 탈출 때문이었습니다. 영화 만듦새가 너무 나빴던 것이죠. 그나마 자주 하는 캐릭터 특성을 거의 그대로 사용하는 덕분에 해당 지점에서는 살아나긴 했습니다만, 그 외의 지점에선 거의 건질 게 없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마나 영화 편집을 살벌하게 열심히 해놔서 흘러가는 대로 두면 어느 정도 참아줄만 하긴 했지만 말입니다. 다만, 필모에서 정말 나쁜 영화를 꼽으라면 이 영화보다는 악질경찰쪽이긴 합니다. 다시는 ㅁ라도 꺼내기 싫을 만큼 영화가 나빴거든요.
그래도 좋은 영화도 많은 편입니다. 기생충이야 제가 더 할 말이 없다는 생각이 드는 작품이고, 연기력 면에서 정말 좋게 나온 작품으로는 킹메이커 같은 영화도 있죠. 당시에 선거판을 설계하는 어마어마한 인물을 연기하는 데에 성공한 겁니다. 게다가 화차나 내 아내의 모든 것 같이 작품성과 상업성을 두루 갖춘 작품도 곧잘 해낸 바 있습니다. 심지어 배우 의존적이라고 할 수 있는 우리 선희나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같은 작품도 곧잘 해내는 모습을 보여준 바 있기도 하죠. 이 외에도 알 포인트나 끝까지 간다 같은 상당히 걸출한 작품도 있고 말입니다.
조정석 역시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좀 재미있는 점은, 지난주에 이어 또 다시 작품이 공개되는 상황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파일럿의 경우에는 소소한 코미디로서 즐겁게 즐기기 좋은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은 바 있죠. 사실 조정석이라는 배우가 코미디에 꽤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보니 그쪽으로 기대되는 측면이 분명히 있습니다. 다만, 그 코믹함을 기본에 깔고 의외의 모습을 보이는 경우도 꽤 있다는 점도 생각 해볼만한 부분이죠. 드라마와 영화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배우라는 점도 주목할만 하고 말입니다. 엑시트나 관상 같은 영화를 생각 해보면 좀 더 쉽게 다가올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이 배우 약간의 굴곡이 있긴 합니다. 특히나 영화 선택에 있어서 간간히 묘한 작품이 끼어드는 편이기도 하죠. 마약왕이나 시간이탈자 같은 영화들이죠. 솔직히 두 영화 모두 아이디어가 꽤 괜찮은 작품이긴 했습니다만, 그 아이디어를 온전하게 영화판에 다 끌고 가는 데에는 한계가 극명한 모습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사실 그렇기 때문에 아주 잘 풀렸다고 말 하기에 미묘한 지점들이 있는 것이 사실이었죠. 심지어 뺑반같은 작품에서는 꽤 괜찮은 연기를 보여줬음에도 불구하고, 영화 자체가 뜨뜻 미지근하게 나와버린 측면도 있었고 말입니다.
이번 영화는 과거의 이야기를 약간 비틀어서 진행 합니다. 정보부장 수행비서관인 박태주의 변호를 정인후 변호사가 맡게 되면서 진행 됩니다. 정인후는 법정 싸움에서 대단히 효과적인 모습을 보여주지만, 사건이 사건이니만큼 상당히 불공정한 재판이 진행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인후는 박태주에게 빠져나갈 수 있는 증언을 하라 제안하지만, 박태주는 이를 거부하고, 이런 상황에서 전상두라는 인물은 자신의 야욕을 가감없이 드러내며 재판을 자기 맘대로 굴리는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영화는 이 상황에서 벌어지는 여러 일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10.26 관련한 이야기를 다루는 작품들이 꽤 됩니다. 당장에 남산의 부장들 이라는 작품이 꽤 괜찮은 결과른 내는 데에 성공을 했었고, TV에서 제 4 공화국에서 이 이야기를 다룬 바 있죠. 심지어 제 5공화국 시리즈에서도 이야기를 다룬 바 있고, 블랙 코미디가 강조되었던 그때 그 사람들 이라는 작품도 있습니다. 정말 다양하고 많은 작품들이 있는 관계로, 각각이 작품이 지향하는 바가 조금씩 반영되고 있었죠. 공화국 시리즈에서는 재판도 같이 다루는 경우가 꽤 있었는데, 주로 재현에 신경을 더 쓴 모습을 보여주면서, 동시에 정권 입맛과 극적인 특성, 시청자들이 원하는 바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런데, 지금 이야기 하는 작품들 대부분이 10.26 사건에 집중하고, 이후 재판에 관한 이야기들은 거의 김제규쪽의 이야기로 흘러가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었습니다. 당시에 가장 강하게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상황이기도 했으니 아무래도 그쪽 이야기가 더 많은 상황이긴 했습니다. 당시 사건의 조사에서 전두환이라는 인물이 어떤 모습을 드러냈는가 역시 많이 다뤘었죠. 다만,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는 주로 곁가지로 흘러가는 모양을 많이 보여준 바 있습니다. 이번 영화가 바로 그 곁가지중 하나라고 할 수 있죠.
지금 이야기 한 데에서 어느 정도 짐작하실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만, 꽤나 강렬한 감정이 기반이 되는 이야기를 다루는 상황입니다. 한국 근현대사 시간에서 독재의 한 가운데 이야기를 하는 상황이니 말입니다. 역사 이야기를 다룬다는 것, 그리고 어떤 면에서는 여전히 같은 문제에 관한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는 점에서 어떤 지점을 이야기 하게 될 것인가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의 재미는 그 속에서 정도를 찾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여주며, 실제 사건의 방향성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점에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이 영화는 극영화라는 사실입니다. 아예 실제 사건을 온전히 재현하는 방향을 가지진 않았단 이야기 입니다. 앞선 균형감에 관한 이야기 이전에, 이 영화가 실제 사건을 '기반으로 한' 극영화라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죠. 실제 사건이 가진 극적인 면모를 가져가면서도, 극영화로서의 각색이 반드시 들어가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게 완전히 역사라고 생각할 수 없지만, 어느 정도 우리가 아는 포인트가 반영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는 것을 작품에서 이야기 하는 지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상업용 극영화에서 역사를 다룰 때 가장 신경써야 하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영화는 실제 사건과 큰 줄기를 같이 하면서도, 동시에 2시간 남짓에 이야기를 우겨넣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제작자와 편집자들은 해당 지점을 캐치 해냈고, 영화에서 여러 사건이나 인물들의 이야기를 축약하거나, 아니면 맥락에 맞는 흐름으로 고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과정 덕분에 영화의 이야기 흐름이 꽤나 매끄럽게 다가오는 편입니다. 영화에 강조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강조 해야 한다는 식으로 가지 않고, 정말 극적인 지점에, 그리고 가장 필요한 지점에 맞게 이야기를 각색 해낸 것이죠.
물론 이 각색에서 감정적인 면모를 과잉으로 가져가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점도 돋보이고 있습니다. 이미 상당히 강렬한 이야기를 다루는 작품이기 때문에, 영화에서 여러 사건들의 이야기를 다루면서 이를 꽤나 극적인 감정으로 치환하긴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작품이 가져가는 이야기가 관객이 감정을 너무 드러내는 나머지, 스토리와 상관 없이 감정이 폭주하게 만드는 일은 없다는 겁니다. 영화에서 필요한 만큼 감정을 드러내면서, 그만큼의 강렬함을 영화에서 상당히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취향의 문제에서 보자면, 좀 더 드라이하게 이야기를 만들어갈 필요가 있었다 보긴 합니다. 원체 강렬한 사건이고, 어느 정도 알만한 사건의 나열을 가져가는 상황인데, 이에 관해서 캐릭터와 반드시 감정을 함께 해야 한다는 강박이 보이는 상황이 된 것이죠. 실제 사건이 아닌, 그냥 메시지만으로 이뤄지는 작품이라면 필요한 일이긴 합니다만, 이 영화는 굳이 그럴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래도 어느 정도 자제 했다는 점이 이 영화의 장점이 된 것이죠. 워낙에 못 한 작품들이 많으니 반사이익으로 보이는 부분이긴 하지만 말입니다.
이 모든 것들이 가능한 이유는, 이 작품의 이야기 기반이 법정 투쟁이기 때문입니다. 법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상황들을 관객에게 이야기 하고, 이에 관해서 영화가 담고 싶어하는 메시지를 강조하는 데에 성공한 겁니다. 실제로 이 지점들 덕분에 앞서 이야기 한 것들이 제대로 한 자리에 모이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다만 이 속에서 보여주는 이야기가 단순히 정말 법을 둔 싸움은 아니긴 합니다. 당장에 악역은 이 영화에서 법적인 면 보다는 자기 입맛에 맞는 결론을 더 원하는 사람으로 그려지고 있으니 말입니다.
결국 작품에서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캐릭터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핵심이 되는 화자인 변호사부터 시작해서, 그 변호사가 바라보는, 문제의 핵심에 선 인물을 그리고 있죠. 그리고 이 인물을 통해 원하는 것을 얻으려는 악당 역시 강조 하고 있고 말입니다. 영화에서 세 인물을 이야기의 핵심에 두고, 영화에 필요한 가멍을 좀 더 강조하는 식으로 가고 있습니다. 덕분에 이 속에서 보여주는 여러 지점들에 관해서 관객들이 각각읭 인물들의 행동과 대사를 통해 영화에 이입하는 면이 생긴 것이죠.
영화에서 변호사라는 인물은 말 그대로 자신의 영달을 위해 일 하다가, 점점 더 사건의 본질에 다가가면서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의로운 면을 찾아가는, 이해가 쉬운 인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영화에서 매우 편하게 써먹기 좋은 인물이라 할 수 있죠. 관객에 좀 더 이해하기 쉬운 면을 갖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니 말입니다. 그 변화의 방식을 뻔하게 가져가서 좀 아쉽긴 합니다만, 그래도 관객이 좀 더 쉽게 따라갈만한 지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매력을 지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건의 핵심에 선 인물은 말 그대로 정확한 정도를 이야기 하고 싶어하는 인물입니다. 자신이 뭘 해야 했는가에 관해서 어느 정도 번민을 하지만, 그 안에 무엇이 있어 자신이 동조하게 되었는지 이야기 하고자 하는 인물이죠. 이 인물의 특성 덕분에 영화가 내세우고자 하는 바가 좀 더 명확해지는 면이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이 캐릭터 역시 이미 다른 영화에서 많이 봐 왔던 특성을 거의 그대로 반복하고 있다 보니, 사실상 크게 새로울 것 없는 지점을 이야기 하고 있는 상황이긴 합니다. 그래도 좋아보이는 이유는 위와 동일하죠.
악당은 분량이 많지 않긴 한데, 영화에서 필요하다 판단되는 지점을 매우 쉽게 끌어내고 있단 점에서 효과적인 편입니다. 권력욕과 지배욕에 관한 지점을 매우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으며, 이에 관해서 자신이 뭘 할 수 있는지에 관해서 짧고 굵게 보여줌으로 해서 영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쉽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덕분에 좀 더 간결하게 다가오는 편이기도 하고, 복잡한 스토리를 들이대는 것을 어느 정도 자제하게 만드는 부분들도 생기고 있습니다. 다만, 이 지점에서 감정의 과앙이 아주 드물게 발생하기도 하죠.
이 모든 지점들이 모여 꽤나가 다가서기 좋은 영화가 될 뻔 했지만, 묘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영화의 흐름이 불규칙하다는 것이죠. 그나마 기승전결은 꽤나 확실한 편이긴 한데, 각각의 상황에서 내세우는 바에 힘을 실어주는 장면이 꽤 많다 보니, 이에 관해서 갑자기 급발진 하는 경우가 나오기도 하고, 반대로 늘어지는 경우도 꽤 있는 편입니다. 아는 이야기의 또 다른 면이라기 보다는, 아는 이야기에서 감정을 이끌어내는 상황이라는 것을 생각 해보면 아무래도 아쉬운 지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청각적인 면모는 그래도 꽤 괜찮은 편입니다.기본적으로 시대극인 만큼, 영화에서 그 시대의 특성을 재현하기 위한 디자인과 음악을 꽤 잘 살린 편입니다. 영화에서 상황과 공간, 분위기를 만드는 데에 배경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을 꽤 잘 알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게다가 공간 자체가 주는 묵직함 이상의 면모를 음악에서 꽤 많이 드러내고 있기도 합니다. 다만, 음악으로 감정을 많이 건드리려는 모습을 보여주다 보니 작위적이라는 느낌이 있는 것은 아쉽게 다가오긴 합니다.
배우들의 연기는 정말 괜찮은 편입니다. 조정석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가벼움이 다시금 무게감 있는 면모로 변모하는 과정을 꽤 효과적으로 그려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캐릭터의 변화를 연기로 확실하게 표현하는 데에 성공한 것이죠. 이선균은 좀 묘한데, 기존에 가져가는 선과 악이 뒤엉킨 모습이 아닌, 훨씬 간결하고 강직한 면모로 밀어붙ㅇ미으로 해서 영화의 중심을 잡아내는 데에 성공을 거두고 있죠. 유재명은 이 영화에서 악당을 연기 하면서, 필요한 지점을 꺼내는 데에 효과적인 면을 강하게 드러냅니다. 영화에서 도구적인 특성과 캐릭터 기반을 모두 가져간 것이죠. 이런 지점들은 다른 배우들도 마찬가지여서, 상당히 매끈하게 영화를 끌고가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괜찮은 영화입니다. 이미 많은 매체들이 다뤘던 이야기를 다루면서, 이 속의 감정을 어떻게 다루는가에 관하여 꽤 고민을 하고, 그 고민의 결과를 성실하게 잘 가져온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격 법정 드라마로 재탄생하게 하는 데에는 좀 아쉬운 면이 있긴 합니다만, 그래도 메시지가 과잉으로 넘치는 문제를 막았다는 점만 해도 이 영화의 가치는 충분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뭔가 역사적으로 가져가는 이야기가 명확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셨다면 좀 애매하게 다가올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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