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설수설 영화리뷰2024. 3. 29. 06:34

 이 영화에 관해서 역시 결국에는 한 단어로 정리 할 수 있습니다. 관성 이라는 단어죠. 개인적으로 적당히 잘 보는 시리즈 정도로 받아들이고 있는 겁니다. 물론 이 영화에 관해서 아무래도 한계가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고 있긴 합니다만, 아무래도 극장에서 보기 좋은 영화이긴 해서 말이죠. 해당 지점 덕분에 이번 영화도 적당히 보고 즐기고 넘어가면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개인적으로 애덤 윈가드 감독은 참 미묘한 감독이긴 합니다. 좋아하는 영화도 있고, 그럭저럭 괜찮게 본 영화도 있긴 하지만, 망한 영화는 정말 대차게 망한 감독이기도 해서 말이죠. 그나마 이번 작품을 맡게 된 이유는 좀 쉽게 알 수 있긴 합니다. 바로 직전에 만든 작품이 고질라 VS. 콩 이었기 때문입니다. 당시 상당히 빠른 속도를 지닌 영화를 만드는 데에 성공한 데다가, 흥행에서 어마어마하게 좋은 결과를 낸 적이 있는 상황이기 떼문입니다.바로 직전 작품인 고질라 ; 킹 오브 몬스터가 뜨뜻 미지근한 흥행을 한 뒤라서 더욱고무적인 결과라고 할 수 있죠.

 

 다만, 항상 이런 영화를 하는 감독은 아닙니다. 특히나, 바로 직전에 넷플릭스에서 데스노트를 찍어버린 감독이기도 해서 말입니다. 당시에 본인의 장기라고 할 수 있는 고어의 힘을 더 이용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여기까진 괜찮았습니다만, 정작 작품 자체의 만듦새가 좋지 않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습니다. 사실 헐리우드식 각색이 꽤 많이 되었고, 초반에는 그래도 매력이 있는건가 싶은 지점들이 꽤 있기도 했기 때문에 더욱 아쉬운 결과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배우 연기에 관해서는 욕할 게 별로 없다는 것도 아쉽게 다가오는 이유중 하나였기도 하고 말입니다.

 

 물론 그 이전의 블레어 위치는 참 미묘하게 다가오는 면이 있긴 했습니다. 나름 리메이크 작품으로, 영화에 상당히 다양한 아이디어를 덧붙여서 여러 이야기들을 만들어내긴 했고, 공포감도 확실하게 불러오는 데에 성공을 거뒀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새로운 작품이라고 말 하기에는 어딘가 미묘한데다, 사실상 우리가 아는 공포 영화의 기술을 그대로 사용해서 만든 영화였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원작이 가졌던, 파운드 푸티지물에 대한 신선함이 이제는 아예 완전히 소멸해버린 상황이기도 하다 보니, 사실상 그냥 그럭저럭인 공포 영화로 남았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덤 윈가드 감독이 기대를 받았던 이유는 두 작품 덕분입니다. 유 아 넥스트 라는 영화와 더 게스트 라는 영화였죠. 특히나 유 아 넥스트의 경우에는 소위 말 하는 역관광물의 금자탑이라고 평할 만큼 재미있는 영화이기도 햇습니다. 어느 집에 협박하러 들어온 범인들이 죽어나가는 영화가 흔치는 않으니 말이죠. 이후에 더 게스트의 경우에는 호위 말 하는 음험한 손님이라는 것을 현대 영웅물과 엮어서 기묘한 결과를 만들어냈다는 의의를 가지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아주 재미있다고 하기에는 좀 아쉬운 면이 있긴 했지만 말입니다.

 

 사실, 여기에서 배우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좀 미묘하긴 합니다. 아무래도 정말 메인이 되는 두 캐릭터는 고질라와 킹콩이니 말이죠. 둘이 한 편이 되어 모두를 박살낸다는 이야기인데, 배우들에게는 사실상 기대하는 면이 별로 없는 상황이 되어버린 겁니다. 사실상 이 영화에서 기대하고 있는 바가 거의 확정적이며, 매우 간단하다는 이ㅇ야기이기도 하죠. 게다가 괴수 영화에서 인간의 서사가 너무 길면 재미 없다고 말 하는 분들도 꽤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이에 관해서는 반론을 좀 해야 할 것 같긴 합니다.)

 

 어쨌거나, 의외로 전작에서 연결되어 나오는 브라이언 타이리 헨리가 있습니다. 고질라 VS. 콩에서는 거의 개그 캐릭터였다는 것을 생각 해보면, 그리고 비중이 있었던 배우는 전혀 다른 사람들이었단 것을 생각 해보면 굉장히 기묘하게 다가오는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래도 완전히 쓸모 없는 배역만 하는 배우는 아니라는 이야기를 해야 하기도 합니다. 스파이더맨 : 뉴 유니버스 시리즈에서도 계속 나오고 있는 상황이며, 의외로 이도우즈 같은 무게감 있는 작품도 해낸 바 있기도 해서 말이죠. 사실 이 배우에 관해서 많은 분들이 기억하는 작품은 이터널스라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만, 오히려 연기적인 면모에서 재미있게 다가오는 불릿 트레인을 더 추천하게 되긴 합니다.

 

 이 외에 눈에 띄는 배우는 댄 스티븐스와 레베카 홀 정도입니다. 댄 스티븐스는 사실 맨 얼굴이 아니라면 미녀와 야수가 매우 유명하긴 합니다. 하지만, 의외로 연기면에서 괜찮다고 느꼈던 작품이 있으니, 찰스 디킨스의 비밀 서재 입니다. 당시에 찰스 디킨스 역할을 하면서, 의외로 영화에 필요한 지점을 효과적으로 짚어서 연기 하는 모습을 보여준 바 있기 때문입니다. 레베카 홀 역시 괜찮은 영화가 꽤 되는 편인데, 개인적으로는 원더우먼 스토리에서 보여준 역할이 굉장히 강렬하게 남았던 기억이 있는 상황입니다.물론 많은 분들은 아이언맨 3를 더 많이 기억하시겠지만 말입니다.

 

 이번 이야기는 거의 전작에서 연결되어 진행됩니다. 이미 지구 안에 또 다른 세계가 있다는 것을 많은 연구자들이 알고 있는 상황이고, 이를 탐사하는 사람들도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킹콩은 수호자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이고, 고질라는 어딘가로 잠적해 들어가 있는 상황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이내 새로운 도전자가 나타나게 되고, 이 도전자의 특성상 인류가 멸망할 수도 있다는 것을 감지 하게 됩니다. 결국 킹콩과 고질라가 이를 어떻게 하건 해결하려고 노력하게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솔직히 이 영화에 관해서 제가 기대를 한 것은 단 하나입니다. 얼마나 괴수가 나오고, 얼마나 화끈하게 때려부술까 하는 것 말입니다. 사실 저 외에도 많은 분들이 같은 지점을 기대 하셨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영화에서 과연 뭘 기대할 것인가에 관해서, 적어도 스토리에 관한 기대가 크지 않을 거라는 생각은 이미 하셨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애초에 사람들이 이 영화를 보는 이유는 얼마나 화려하게 다 때려부술 것인가 하는 점에서 이야기를 하게 되니 말입니다. 이 영화의 최대 장점은 바로 이 지점입니다. 정말 화끈하게 밀어붙인다는 것 말입니다.

 

 액션 영화의 개연성이 좋다는 말은 참 묘하게 다가오긴 합니다. 기본적으로 스토리가 얼마나 논리적으로 흘러가는가에 관해서 이야기를 할 때 쓰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액션에서 심정적 개연성이라는 말을 써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액션 자체가 거대한 군무처럼 보이고, 의미도 없는 느낌으로 다가오다가, 갑자기 화려하게 터지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이런 영화들도 신나긴 합니다만, 영화가 전혀 이어지지 않는다는 욕을 들어먹기 십상입니다. 이번 영화가 잘 해낸 지점은 바로 그 액션의 심정적인 연결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영화는 왜 고질라가 활동 해야 하고, 왜 킹콩이 활동해야 하는지에 관해서 이야기를 계속해서 보여줍니다. 이는 영화 속 액션이 왜 벌어지는가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죠. 여기에서 실질적인 개연성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관객을 얼마나 설득할 수 있는가가 중요해지는 것이죠. 영화가 잘 해 낸 부분이 바로 이 지점입니다. 관객에게 왜 고질라와 킹콩이 필요한지에 관해서 적어도 심정적인 설명을 해내는 데에 성공한 겁니다. 거대한 환경과 화면을 이용해서 말입니다. 좀 재미있는 것이, 인간이 액션에 개입할 여지도 상당히 줄여버린 것도 해당 지점에서 눈에 띄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나온 액션과 스펙터클은 관객들에게 일종의 착각을 선사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인간이상강할 수 있는 최대한 거대한 환경엣, 인간이 너무나도 작게 보이는 상황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이런 상황에서거대한 괴수들이 나름대로의 이유로 인해 전투를 벌이는 장면을 보여주게 됩니다. 단순히 본인들이 영달이 아닌, 지구 전체의 구원이라는 테마를 해당 지점에서 자연스럽게 이끌어내고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물론 이에 관해서 영화 자체의 화면을 정신없이 구사 하면서 어느 정도는 눈속임이 들어간 겁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온전히 눈속임만으로 영화를 이루는 것은 아닙니다. 뭘 보여줘야 하는가에 관해서 고민을 한 흔적이 보이고 있고, 해당 지점에서는 확실하게 보여주는 것들이 분명 있기 때문입니다. 관객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특히나 영화의 파괴적인 면을 보여주는 장면에서는 최대한 화면을 관객들이 쉽게 받아들이게끔 구사 하는 방식을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이런 지점들 덕분에 영화에서는 말 그대로 뭘 때려부수는 것에서 오는 강렬함을 상당히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덕분에 영화를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적어도 확실히 신난다는 느낌을 주는 데에 성공한 것이죠.

 

 여기에서 결국 중요한 것은 중량감과 타격감 입니다. 속도감도 꽤 효과적으로 사용하긴 하지만, 중량감과 타격감에 관해서는 영화가 거대 괴숨물이 반드시 가져야 하는 지점이라는 것을 알고 있고, 이를 시청각으로 구현해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여기에 의외로 빠른 속도감과 함께, 앞서 말 한 영화적인 리듬이 꽤 설득력있게 다가오기까지 한 겁니다. 덕분에 관객 입장에서는 영화 자체가 매우 쉽게 다가오면서도, 적어도 관객이 필요로 하는 신나는 면을 확실히 채워주는 데에 성공을 거뒀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편집의 리듬감이 상당히 효과적이라는 것도 부정할 수 없을 듯 합니다. 앞서 말 한 액션의 리듬 역시 상당히 잘 정제 되어 있는 편인데, 액션이 빠진 장면에서도 리듬을 유지하는 데에 어느 정도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영화에서 보여주고자 하는 것들에 관해서 단순히 그냥 심심하니 잘라버리자는 식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필요한 설명은 하고 넘어간다는 것을 잘 지켜주고 있고, 액션의 등장에 대한 심정적 사유 역시 잘 전달하는 데에 성공을 거두고 있기도 합니다. 완급 조절 역시 꽤 효과적으로 해내고 있고 말입니다.

 

 다만, 이게 기승전결이 제대로 유지되고 있다는 말은 아닙니다. 어딘가 얼렁뚱땅 진행 된다는 느낌이 있는 것이죠. 분명 나쁘지 않게 밀어붙이는 면이 있기는 한데, 어딘가 석연찮은 구석이 계속해서 관객에게 드러나는 겁니다. 해당 지점으로 인해서 영화가 어딘가 붕 떠 있다는 느낌을 주고 있기도 하죠. 하지만, 이런 느낌이 강해지면서 영화 자체가 이상하게 다가오기 전에 다시 액션이 휘몰아치기 때문에 사실상 거의 눈에 띄지 않는 상황이긴 합니다. 말 그대로, 그냥 신나게 흘러가는 영화의 정석을 그대로 가져간 것이죠.

 

 지금 제가 이야기하는 것들 덕분에 바로 짐작 하시겠지만, 스토리의 개연성은 애초에 물말아먹은 상태입니다. 사실상 스토리는 말 그대로 영화에서 일종의 이정표 역할 외에는 거의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는 정도죠. 이런 상황이 있다고 전달 해주고, 그 상황에서 벌어지는 액션을 즐기게끔 하는 면들을 가진 겁니다. 스토리가 워낙에 기막히게 액션을 끌어내기 때문에 사실 이 영화에서 필요한 역할은 다 했다고 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게 충분한가 라는 질문을 하면, 그건 또 아니라는 말을 하게 되는 것이죠. 정말 필요 조건 이상의 말을 하지 않는 겁니다.

 

 좀 재미있는게, 영화가 인간 파트를 정말 극단적을 줄여버리고 있다는 점 역시 매우 묘하게 다가오는 지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괴수물에서는 괴수 자체가 일종의 자연재해이며, 이 상황에서 휩쓸려가는 인간이라는 것을 강조하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는 그 인간을 거의 다 빼버렸습니다. 인간 파트에서 뭔가 무게감 있을 만한 이야기를 할 여지를 완전히 차단 해버린 것이죠. 덕분에 인간은 말 그대로 스케일 비교용 줄자 역할이나, 아니면 무기 강화 파트 NPC 역할 정도로 격하된 상황입니다. 그나마 인간이 스토리에서 하는 일이 하나 더 있다고 한다면, 상황 설명 정도랄까요.

 

 다만, 이 역시 균형이 극단적으로 쏠린 예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그래도 설명을 좀 해줬으면 한다는 생각이 드는 상화잉 간간히 있는데, 그냥 액션으로 밀어붙였습니다. 그래서 뭐라 질문도 못 해보고 다시금 휩쓸려가고 있는 상황이 되는 것이죠. 덕분에 무시무시하게 신나긴 하는데, 여전히 질문은 남아 있는 석연찮은 모습이 계속해서 반복됩니다. 이를 거의 잊어버리게 만드는 힘을 지니긴 했습니다만, 완전히 잊어버리게는 못하는 부족함이 분명히 영화 내내 존재하기는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단순 이야기 흐름만 보고 있으면 사실상 극도의 엉성함이 보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평균적인 액션 영화의 개연성에도 못 미치는 지점을 보여줘버린 것이죠. 앞서 말 한 의문과 불편함이 발생하는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액션으로 얼렁뚱땅 해치워버렸으니 돼었다 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은데, 스토리에서 아예 일부 흐름을 아예 차단시키다 보니, 사실상 계속 질문이 둥중 떠다니게 됩니다. 후반으로 갈 수록 심화되기에 그냥 화면을 즐기면서 넘어가버리는 상황으로 가버리기도 하죠. 다만, 앞서 말 했다시피 이를 꽤 성실하게 가리는 데에 성공했다 보니, 아무래도 말 하고 싶어도 말 못하게 한다는 느낌이 매우 강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재미잇게 다가오는 것이기도 하지만 말입니다.

 

 단순 미술에서는 참 묘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거대한 환경이 주는 스케일과 공간감, 그리고 소리가 채워주는 공간의 마법이라는 것을 정말 성실하게 사용하고 있긴 합니다. 실제로 잘 동작 하고 있고 말입니다. 그래서 더 신나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공간감이 아주 새로운가 하면, 그건 또 아닙니다. 영화가 만들어낸 강렬함이 있긴 한데, 그냥 그렇게 넘어가버리는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심지어 일부러 아주 도구적으로만 해석한다는 느낌마저 드는 경우가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덕분에 딱 표준에 머무르는 희한한 느낌마저 주고 있죠.

 

 배우 이야기를 하기가 매우 조심스러운게, 사실상 배우들 마저도 스토리 전개보단 캐릭터 전개애 더 중심을 둔 상황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일부 지점에서는 뭔가 설명을 하긴 합니다만, 정말 짧게 끝나버리고 있기도 하죠. 레베카 홀 같은 배우가 참 미묘한게, 이런 역할을 하기에는 능력이 넘치는 배우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격 슈퍼히어로 액션물에서도 본인의 연기에서 필요한걸 끌어내는 사람이거든요. 단순히 영화에서 필요하다고 말 하는 지점을 끌어내는 역량만 따지면, 매우 효과적인 면을 보여줬습니다. 이는 댄 스티븐스도, 브라이언 타이리 헨리도 마찬가지죠.

 

 아무 생각 없이 신나게 즐기시면 되는 영화입니다. 몇몇 불만을 길게 이야기 했지만, 이건 제가 영화 리뷰를 쓰고 있으니 그런가보다 하시면 됩니다. 스토리 라인이 멀쩡하지 않은데다, 어딘가 매우 부족한 면도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만, 괴수 액션 블록버스터에서 보고자 하는 것이 뭔지 생각 해보면 이건 단점도 아닙니다. 그리고 액션 블록버스터에서 보고 싶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 했을 때, 이 영화는 정말 충분하고도 남음이 있는 영화라고 할 수 있죠. 그냥 신나게 즐기고 나오시면 되는 영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라피니
지름신 강림 시리즈2024. 3. 28. 06:29

 솔직히 저는 게임은 거의 안 해봤습니다. 하지만, 드라마는 마음에 들어서 말이죠.

 

 

 

 

 그냥 블루레이 입니다. UHD판도 있는데, 솔직히 좀 부담스러운게 있어서 말이죠. 참고로 국내는 미발매라, 북미판을 샀습니다. 한글 자막은 지원하더군요.

 

 

 

 

 

 서플먼트가 꽤 된다고 써 있긴 합니다.

 

 

 

 

 

 내부는 대략 이렇게 생겨먹었습니다.

 

 

 

 

 

 디스크가 4장이라니......후하게 쓰긴 했네요.

 

 솔직히 다음 시즌이 나오는 작품이라, 좀 부담이긴 합니다. 결국 계속 사게 될 거라는 이야기니까요.

반응형

'지름신 강림 시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HDD를 새로 샀습니다.  (0) 2024.03.27
양말 뭉테기를 샀습니다.  (0) 2024.03.26
책을 더 구매 했습니다.  (0) 2024.03.25
책을 또 구매 했습니다.  (0) 2024.03.23
"T13 NAC" 이어폰을 샀습니다.  (0) 2024.03.20
Posted by 라피니
지름신 강림 시리즈2024. 3. 27. 06:06

 솔직히 8테라바이트면 오래 갈 거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안 가더군요. 결국 새로 하나 샀습니다.

 

 

 

 

 박스가 좀 허술한데, 원래 내장형 입니다. 아마존에서 구매해서 사실 좀 불안했는데, 그래도 포장 잘 해서 왔더군요.

 

 

 

 

 

 이번에 산건 14TB짜리 입니다. 제가 블루레이를 떠서 백업 해놓는 상황이다 보니 용량 부족이 심해서 말이죠.

 

 뭐, 그렇습니다. 조만간 또 장착 작업 해야죠.

반응형
Posted by 라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