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모든 오프닝은 당시에 쓴 겁니다. 유의 부탁 드립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한가지 확실한 것은, 지금 이 영화가 개봉한 시점에서 이 영화가 사용한 시간 여행이라는 테마는 굉장히 케케묵은 이야기라는 겁니다. 워낙에 시간여행이라는 테마는 많이 사용이 되었고, 타임 패러독스에 관해서 역시 굉장히 많은 이야기가 된 상황이기도 합니다. 심지어는 드라마에서도 그 소재를 써 먹는 시대가 왔으니 말 다 한 거죠. 솔직히 최근에는 시간여행 테마로는 아쉬운 영화밖에 못 보기도 했고 말입니다. (제 기억에 이 영화 이전에 시간여행 작품은 무슨 사냥 떠나는 영화였습니다. 소스 코드는 평행 우주론에 가깝기 때문에 이 이야기와는 좀 다르고 말이죠.)
아무튼간에, 시간혀행이라는 테마는 굉장히 많이 사용을 한 소재입니다. 자기 자신의 죽음이라던가, 아니면 자신이 일으킨 일로 인해서 자신의 미래가 바뀌는 것을 본다던가 하는 것으로 작품이 구성이 된다는 것이죠. 이 작품은 이런 부분으로 인해서 굉장히 다양한 것들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 영화에 관해서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은 경우도 많다는 겁니다. 사실 이 문제에 관해서 워낙에 다양한 작품들이 나와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다만 이 영화에서 믿는 구석이 있었습니다. 조셉 고든 레빗이었죠.
조셉 고든 레빗은 최근에 가장 핫한 배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흥행적인 면에서는 가끔 불발이 있기는 하지만, 최근에 메이저로 개봉을 한 영화들은 거의 다 작품적인 면에 있어서 어느정도 이상의 퀄리티를 보여줬었죠. 아무래도 이렇다 보니, 시나리오 보는 눈이 남다르다고 할 만한 구석도 많고 말입니다. 그런 그가 이번에 다시금 액션 영화를 한다고 했을 때는 꽤 믿을 만 한 구석이 있다는 겁니다. 물론 액션에 관해서 소화를 하는 데에 있어서 이 영화는 또 하나의 보험인 브루스 윌리스 역시 올라와 있고 말입니다.
그만큼 일단은 양측을 담당하는 사람들이 나와서 영화를 하고 있으니 적어도 어느 정도는 믿을만한 면들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시간여행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영화를 만든다는 것은 그렇게 간단한 일은 아닙니다. 무엇보다도 영화를 신선하게 보이기 힘들고, 또한 워낙에 많은 아이디어를 써먹은 탓에 이제는 이건 너무 무리한 것 아닌가 하는 이야기가 나올 만한 아이디어가 줄줄이 나오는 작품들이 너무 많아지기도 했고 말입니다.
물론 이 가정은 이 SF영화는 참신한 구석이 더 많이 있을 거라는 아이디어로 출발하기는 합니다. 이 작품에서 이야기하는 가장 애매한 측면은 결국에는 이런 참신함의 측면으로만 바라볼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사실 이 영화는 가장 기본적인 구조만 보자면 그다지 참신하지는 않다고 할 만한 부분들이 꽤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 영화에서 나오는 시간 여행과, 과거를 바꾸기 위한 사람이 나오는 영화는 시간여행의 기본 테마이고, 여기에 범죄가 얽혀 있다는 것 역시 생각 이상으로 자주 등장을 했던 부분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는 의외로 시점이라는 것에 관해서 굉장히 특별한 면이 있습니다. 이 영화가 지향하는 지점이 오직 액션만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는 이 지저멈은 생각보다 굉장히 특별한 부분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무엇보다도, 이 작품에서는 과거, 그러니까 영화에서 중점적으로 현재라고 보고 있는 부분과 미래에서 온 사람이 동등하게 이야기각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오힐 가능성으로 변질이 되는 것이죠.
이 영화의 이런 아이디어는 흔히 말하는 현재에서 미래를 아는 사람으로, 미래를 바꾸기 위한 방식으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이 영화는 아예 미래를 끌어 들였다는 것이죠. 말 그대로 우리가 모르는 미래가 우리의 시간을 바꾸려고 움직이는 겁니다. 이 영화의 특징이자 재미있는 점이죠. 물론 이는 소재적인 면입니다. 이 소재적인 면으로만 영화를 이끌어 가는 것은 분명히 한계가 있습니다. 다행히 이 영화는 그 한계에 관해서 스토리가 해결을 보고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스토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직선적입니다. 애초에 미래와 현재가 서로 얽히고 섥혀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둘 다 관객에게 다 보여주고 작품이 되고 있죠. 그리고 그 얽히기 시작하는 기점에는 우리가 흔히 아는 영화적인 아이디어가 들어가 있고 말입니다. 물론 이 지점은 감정적인 부분이 더 많이 구성이 되어 있기는 합니다. 다행히 이 감정에 관해서는 스토리가 잘 밝혀주고 있죠. 다만 특별한 부분이, 이 영화에서 스토리는 이 부분을 숨겨서 뒤에 주로 밝혀주는 것으로 대부분의 시간여행 계통 작품들이 구성이 되는 데에 반해, 이 영화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영화는 처음부터 당위성에 관해서 이야기를 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는 동시에 그 원하는 것에 관해서 등장인물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굉장히 자세하게 보여준다고 할 수 있는 겁니다. 이 영화는 바로 그 과정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고, 그 속에서 관객들에게 마음에 더 와 닿는 것이 어떤 이야기인지 생각하게 만드는 면들이 있는 겁니다. 이 영화의 재미는 이 지점에서 발생이 됩니다. 다른 무엇보다도, 결국에는 관객들이 이야기의 진행 과정에서 재미를 느끼게 만드는 것이 더 강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죠..
물론 이 영화 속에서 이야기의 진생 과정은 그렇게 간단한 것은 아니기는 합니다. 다른 무엇보다도, 영화를 오래 본 분들이라거나, 아니면 SF 영화를 오랫동안 봐 온 분들이라면 이 영화는 분명히 애매한 부분들이 있다는 겁니다. 흔히 말하는 타임 패러독스라는 현상인데, 이 영화는 그 문제에 관해서는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으려고 많은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는 그 문제에 관해서 이야기 할 만한 부분들이 분명히 있고, 또 발견 할 수 있는 부분들도 꽤 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이 영화는 이 문제에 관해서는 잘 피해갈 수 있는 구성을 취해놓은 상태입니다. 스토리가 적어도 이 문제에 관해서 눈을 뗄 수 있도록 하는 부분들이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이 부분은 대단히 지속적이고, 관객들이 이야기를 받아들이는 데에 있어서 어려움이 없도록 하는 부분이 되기도 합니다. 그만큼의 재미를 더더욱 잘 가져다 주는 것이죠. 그리고 기 여오하는 이 이야기에 관해서 대단히 묘하게 구성을 취해 놓기도 했습니다.
액션 영화에서 스토리가 중오해진다는 것은 그만큼, 이야기가 무거워 질 수도 있으며, 이 문제에 관해서 생각할 여지가 더 많아진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이야기의 힘이 빠지는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영화들이 이야기를 구성하는 것에 관해서 그만큼 제대로 못 했고, 액션도 힘이 빠지는 사태가 벌어져서 이야기가 홀랑 망해버리는 상황이 벌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다행히 이 영화는 그 결합에 관해서 대단히 잘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대부분의 장면은 결국에는 어떤 범죄 집단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그 범죄집단이 가진 어떤 기술로 인해서 어떤 상화을 처리하는 것이 되기도 하는 것이죠. 이 영화는 이런 지점들에 관해서 대단히 자세하게 설명을 해 줍니다. 물론 이 자세함은 영화를 해치는 수준은 절대로 아니죠. 과잉 친절이라고 할 만한 부분들도 아니고 말입니다. 다행히 이 영화는 그 경계를 잘 알고 있으며, 영상으로 관객에게 어떻게 전달하는지에 관해서 역시 굉장히 잘 알고 있다는 겁니다.
다만 이 영화에서 애매하다고 생각되는 지점은, 이 영화는 생각보다 굉장히 느긋하게 진행이 되는 지점이 많다는 겁니다. 사실 이 영화의 스타일이 시간을 다투는 스타일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구성이 되는 것에 관해서 굉자잏 묘하게 받아들일만한 구석이 많기는 하죠. 하지만, 이 영화는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애초에 다 까고 진행을 하는 영화인데다, 이렇게 이야기를 진행을 함으로 해서 다른 것들 역시 모두 설명을 하도록 해야만 영화의 느낌이 살도록 구성이 되어 있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이 영화에서는 그래서 미스터리라고 할 만한 구석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대신 이 영화는 일련의 과정에 의한 고민이 지배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는 그 고민을 캐릭터에게 굉장히 많이 지우고, 특히나 현재의 캐릭터는 아무래도 미래의 행동파 캐릭터 보다는 드라마를 더 많이 담당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 고뇌는 상당한 것이죠. 그리고 이 문제에 관해서 이 영화는 대단히 재미있게 잘 구성이 되어 있기도 합니다. 영화에 관해서 이 정도로 치밀하게 구성이 되어 있다는 것은 그만큼 할 이야기가 무겁다는 것이기도 하죠.
이 영화는 그 지점을 잘 잡아 냈습니다. 다른 무엇보다도 이야기가 부거워지는 것에 관해 액션 영화는 두려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이 영화는 그 부분을 어물쩡 넘기기 보다는 깊게 들어감으로 해서, 오히려 관객들에게 더 많은 이야기를 보여주고, 동시에 이 이야기에 관해서 공감을 하게 만드는 면 역시 잘 이끌어 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문제로 인해서 이 영화는 캐릭터들이 굉장히 중요한 영화이기도 합니다.
이런 캐릭터적인 측면은 대단히 절묘합니다. 한 사람이지만 두 사람으로 행동을 하는 캐릭터가 나오고, 이 캐릭터에 관해서 비슷한 측면을 가지고 있지만, 결국에는 다른 캐릭터라는 것 역시 직접적으로 드러내고 있으니 말입니다. 이 영화는 그 둘의 분리에 관해서 굉장히 치밀합니다. 관객드링 이들에 관해서 어떤 비슷함을 느끼는 동시에, 그 차이에 관해서 한 번에 이야기를 하기도 하는 것이죠. 주인공 캐릭터는 이 영화에서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존재이면서 동시에 이 캐릭터의 고민을 관객들이 같이 끌고 나갈 수 있게 감정을 이입하는 데에 굉장히 적절하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캐릭터들이 각자이 위치에서, 굉장히 다양한 면들을 드러내는 방식으로 작품이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일단 주인공의 미래 버전은 자신의 확고한 목표로 인해서 이 영화에서 액션을 만들어 가고 있고, 그 주변에 있는 캐릭터라던가, 왜 과거에 왔는가에 관해서 고민할만한 캐릭터의 경우 이 영화에서 일종의 질문이자 해답으로서의 역할까지도 수행을 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잘 맞춰진 캐릭터들이 이 영화에 계속해서 등장을 하는 것이죠.
이 와중에 조셉 고든 레빗이 연기는 놀라운 수준입니다. 다른 무엇보다도, 이 영화에서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능력은 같은 캐릭터를 맡은 브루스 윌리스를 한참 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여유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야기에 생기를 불어 넣는 캐릭터죠. 이 영화의 한복판에 서 있는 것에 관해서 대단히 잘 표현을 하고 있는 캐릭터인 덕분에 이 영화는 조셉 고든 레빗의 균형덕에 더욱 잘 되었다고 할 만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브루스 윌리스의 연기가 똥같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 영화에서 나름대로 잘 합니다. 그리고 그만큼 당위성도 가지고 있고, 그릭 자신이 맡은 만큼, 액션에 관해서, 그리고 행동력이라는 것에 관해서 역시 대단히 잘 보여주는 면이 있다는 것잊. 이 영화에서 조셉 고든 레빗이 채워주지 못하는 액션이라는 부분을 굉장히 잘 보여주고 있음으로 해서 이 영화의 맛이 굉장히 잘 살아 있게 해 주는 부분이 되기도 합니다.
폴 다노나 제프리 다니엘스 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이 영화에서 조연으로서 자신들이 얼마나 묘한 느낌을 줄 수 있는지에 관해 보여주는 배우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두 배우의 연기는 굉장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데, 이 에너지 덕분에 주인공의 상대편이라는 자리에서 또 다른 느낌을 가지고 가는 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덕분에 영화가 균형이 굉자잏 잘 잡혀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말입니다.
굉장히 볼만한 영화입니다. 이야기의 균형이라거나, 아니면 액션이라는 지점에 관해서 이야기를 할 때 이 정도로 완숙미를 가지고 무거운 이야기를 굉장히 세밀하면서도 무게감과 오락성을 동시에 지니게 하는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물론 잔인한 장면들이 꽤 있기는 하고, 게다가 19세 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영화보다 더 나가는 측면이 분명히 있기는 합니다만, 이 영화는 그 부분들에 관해서 역시 가치가 있다고 할 만한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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