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설수설 영화리뷰2013. 5. 9. 10:09

(참고로 모든 오프닝은 당시에 쓴 겁니다. 유의 부탁 드립니다.)

 

 드디어 마지막입니다. 이번 리뷰는 의외로 길게 가고 있는데, 아무래도 이러한 부분은 제가 판단을 살짝 잘못했다는 생각도 들기는 합니다. 아무래도 죄송하네요. 게다가 이번주에는 분명 박물관이 살아있다고 버티고 있기 때문에 이 영화를 볼 시간대도 고민을 해야 하고 말입니다. 일단 전 목요일 심야대를 생각을 하고 있는데, 이 시간에는 사람들이 다음날 출근으로 인해서 거의들 영화를 안 보더군요. 전 그 부분에 관해서 역습을 가하리라고 마음을 먹고있는데, 문제는 저도 출근을 해야 한다는거죠;;;

1부 리뷰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되고,
2부 리뷰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무튼간에 시작하겠습니다.

 

 

 

 

 

 

 

 

6. 김혜자, 그동안 해 왔던 연기의 연장과 자신을 놓은 연기의 혼합 (계속)

그리고 이 상황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는 그녀의 연기는 정말 타의 추종을 불허하기 시작을 합니다. 예를 들자면 역시나 극도의 악으로 치닫고 있는 히스 레저의 조커 정도겠죠. 히스 레저의 연기는 역시나 자신을 놓은, 말 그대로 악을 위한 악을 연기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영화에서 어머니가 악을 위한 악을 연기한다는 이야기는 절대 아닙니다. 관념적으로 이 영화에서 김혜자씨가 연기를 할 때 극한으로 내 몰리는 어머니 역을 하면서 자신의 모든 것을 놓는다는 이야기죠.

이 영화에서 사실상 엄마라는 캐릭터는 인간의 모성이라는 부부넹 잇어서, 그리고 자기 자식의 사랑이라는 부분에 있어서, 그리고 인간성이라는 부분에 있어서 말 그대로 한계로 내몰립니다. 이 정도 되면 인간이 평소에 보여주는 행동과는 전혀 다른 행동 패턴이 튀어나오게 되죠. 보톨 이런 부분을 표현하기에는 사람들의 연기력에 관한 부분들이 항상 문제가 됩니다. 그런데, 김혜자씨는 이 영화에서 말 그대로 연기 좋다라는 말은 넘어서는, 말 그대로 무서울 정도의 섬뜩한 연기를 보여줍니다.

실제로 이 영화에서 말 그대로 그녀가 처한 상황은 최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의 본성이라는 면과, 동시에 그녀 내면의 어두운 면이 동시에 까발려 지면서 이 상황에서 벌어지는 것을 그녀가 연기를 해야 하는 거죠. 그리고 이런 상황들은 그녀의 연기를 말 그대로 무섭게 끌고 가 버립니다.

영화의 처음과 마지막은 설 연결이 되어 있는, 그리고 아들이 안 그랬다는 장면들과 아들을 위해 증거를 찾아다니는 장면에서의 그녀의 표졍에서는 이 배우가 과연 김혜자라는 배우가 맞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그녀의 눈에는 간절함과 동시에 광기가 휘몰아치며, 그녀의 연기에서는 아우라 이상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히스 레저를 더 이상 기억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말입니다.



7. 상황에 맞는, 그리고 그 상황을 살려주는 조연들 이야기

영화에서 주연 배우 두 사람도 중요하지만, 주연이 아닌, 말 그대로 주면에 있는 사람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두 사람 이야기를 먼저 해 보도록 하죠.

우선 원빈의 친구 역으로 나오는 진구라는 배우는 이 영화에서 상당히 특이한 느낌으로 다가옵니다. 사실상 그에 관한 이야기는 거의 모든 것이 대사로 내재되어 표현이 되는데, 그걸 직접적으로 털어놓지는 않죠. 그리고, 어두운 면과 비밀, 그리고 진정으로 도와주고 싶어 하는 면들이 뒤섞인, 역시나 애매모호한 캐릭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구는 그 배역에 있어서 아주 특별하지는 않지만, 힘이 실리는 정도의 연기를 해 주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관한 묘한 평가는 역시나 특유의 마스크와 역시나 봉준호가 쓴 상황에 의해서 이런 평가가 나온다고 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역시나 눈에 띄는 배우는 윤제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기억하는 윤제문은 벌써 괴물에서 노숙자, 그리고 무슨 영화에서 나오는데 정확히 기억은 안 나고, 그림자 살인에서 악역, 놈놈놈에서 병춘이, 게다가 이 영화에서는 형사노릇까지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나올 또 다른 영화에서도 출연한다고 하니, 이 배우의 얼굴은 금방 알아볼 수 있을 듯 한데, 솔직히 얼굴보다는 특유의 말투와 목소리가 좀 특이해서라고 할 수 있겠네요.

아무튼, 윤제문의 연기는 역시나 상당히 괜찮은 수준입니다. 각각의 영화에서 그는 필요한 정도 이상의 연기를 보여주고 있는데, 연기 스펙트럼으로 보면 마더에서 나온 배우중에서는 가장 폭 넓은 연기를 보여주고, 이 영화에서도 역시나 상당히 괜찮은 연기, 말 그대로 너무나도 조용한 동네에서, 너무나도 오랜만에 살인사건을 만나는 형사의 역할을 충실하게 소화해 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상당히 눈에 띄는 배우가 하나 있는데, 영화 중간에 보시면 남학생이 하나 나옵니다. 무슨 장면에서인지는 영화관에서 확인하시고, 이 남학생의 연기가 범상치 않습니다. 다른 영화에서는 본 기억은 없는데, 이 배우의 연기가 정말 엄청나다고 할 수 있죠. 일단 학생 연기야 그냥 그렇다고 치고 넘어간다 하더라도, 회상 장면과 그 연기를 연결시키는 것은 절대 보통 일이 아니거든요. 이런 부분에 있어서 상당히 눈여겨 볼 연기자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그리고 살인으로 죽은 여학생의 연기는......솔직히 말씀드려서 이 영화에서 가장 실망스럽습니다. 다른 영화에서 나왔다면 그냥 영화 상황에 맞는 연기력 수준이라고 이야기를 했겠지만, 이 영화에서 더 출연 빈도가 적은 배우가 눈여겨 볼 배우 수준인데, 이런 부분으로 보자면 아무래도 실망스럽다는 말이 나오게 마련이죠. 글쎄요, 연기적인 부분에 있어서 영화에 어느 정도 맞는 수준이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아쉬운 것이 사실입니다.

뭐, 이 외에도 많은 배우들이 나옵니다. 변호사역으로 나오는 분도 그렇고, 경찰에서 나오시는 (특히나 무언가를 보여주시는 분!) 분도 다들 일정 이상입니다. 말 그대로 실제로 있을 법한 사람들이 모여 있다고 할 수 있는거죠. 이 영화는 그렇게 이루어져 있다고 하 할 수 있습니다.



결론. 누가 뭐래도 일단 한국 작품중에서는 최고!

올 초에 이미 과속 스캔들이 개봉을 했고, 이후에 7급 공무원이 한 번 휘몰아 쳤으며, 영화는 영화다, 워낭소리, 똥파리 등등 좋은 영화들이 많이 개봉을 했습니다. 제가 좋은 영화라고 함은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을 정도로 이름이 난 영화들만을 이야기 한 것은 아닙니다. 박쥐도 그 목록에 있으니 말입니다. 아무래도 흥행적으로, 그리고 작품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은 것들은 일단은 그 이유가 있다고 봅니다.

이런 면에서 보면 마더는 약간 박쥐와 비슷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박찬욱에게서는 과거에 올드보이에서 보여줫던 그런 모습을 기대했다가 영화가 과인 친절과 감독의 엉뚱한 불친절로 인해서 영화가 불편했던 분들이 있었기에 아무래도 담론이 형성되었던 듯 합니다. 마더도 대략 비슷한 상황이라고 보여지고 있죠.

일단 제가 볼 때 지금 현재 흐름은 봉준호의 과거 작품의 스타일을 보고 이런 영화를 찍기를 바랬던 분들이나 아니면 봉준호가 이미 살인의 추억에서 보여주었던 그런 날카로운 부분들, 그리고 세세한 부분들에 관한 집착에 관한 수준이 이 영화에서 아쉬웠던 부분들이라고 하는 분들이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전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일단 이 영화에서는주로 영상 계열에서 정말 국내에서는 처음 시도 되는 도전들이 보이고, 시나리오는 배우와 너무나도 확실히 밀착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은 절대 그 역할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말입니다. 게다가 이야기적으로는 스릴러 형태를 띄고 있으니 나름대로 장르의 힘이라고도 할 수 있죠. 결국에는 이번에도 박찬욱은 또 다른 장르에서, 좀 더 특색있는 소재를 가지고, 과연 한국식으로는 어떻게 소화를 할 수 있을까에 관한 도전을 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저에게 그 도전은 매우 성공적으로 보였고 말입니다.

결과적으로, 이 영화는 하나의 이정표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일단 과거의 영화들은 한국 영화가 한국 영화식으로 재생산 되면서 거기에 좀 더 새로운 것을 부여를 했다면, 이 영화는 말 그대로 우리가 과연 얼마나 지역적인 스타일에서 자유로워 질 수 있는가에 관한 실험이라는 것이죠.



P.S 이것으로 마더의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그런데, 첫날 관람한 메가박스 동대문은 좀 문제가 있었던 듯 싶습니다. 아무래도 영상이 너무 어둡게 나왔거든요. 분명 디지털인데 말입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영화 컨셉이라고 생각을 했는데, 다른 극장에서도 디지털로 몰 기회가 있어서 봤더니 동대문보다 더 밝게 나오더군요. 좀 과하게 어두운게 아마도 영화관 램프 문제일 것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이 부분에 관해서 다른 영화들을 상영을 하는 것을 봐야 알 수 있겠네요. 그런데, 전에 그림자 살인은 이렇게 어둡지는 않았던 것 같은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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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라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