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설수설 영화리뷰2013. 5. 31. 10:09

(참고로 모든 오프닝은 당시에 쓴 겁니다. 유의 부탁 드립니다.)

 

결국 돌고 돌아 한 편 좀 편한게 나왔습니다. 물론 잭 더 자이언트 킬러도 편한 영화이기는 한데, 이 영화 만큼 뻔하게 편해 보이는 영화도 없어서 말이죠. 다행히 이 영화는 볼 마음도 금방 생겼고, 나름대로 처리 할 수 있는 방법도 금방 들어 와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워낙에 많은 영화가 이번주에 몰리는 덕에, 지금 배치에 굉장히 복잡하게 들어가는 상황이 되어 버리기도 해서 말입니다.

어쨌거나 리뷰 시작합니다.



 





약간 기묘한 이야기로 시작을 하겠습니다
. 전 영화 이전에는 한 번도 성룡의 영화를 리뷰를 해 본 적이 없습니다. 굉장히 많은 성룡 영화를 봐 왔고, 그동안 헐리우드 활동도 잦은 배우이기는 했습니다만, 정작 성룡의 작품은 웬지 극장에서 보기는 어렵더군요. 사실 그동안 그의 작품이 극장에 걸리는 경우도 거의 없었고 말입니다. 아무래도 그 지점에 관해서는 제가 약점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절대 간단하게 이야기 되는 것들은 아니라고 할 수 있죠. 아무래도 제가 잘 모르는 부분들을 이야기 해야 하니 말입니다.

사실 잘 모르는 것들, 특히나 제가 영화에 관해서 잘 모르는 것들을 이야기 하는 것은 그렇게 쉽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것들은 아닙니다. 다른 무엇보다도 성룡 영화는 이야기 하기는 쉽지만, 의미 자체를 이야기 하기에는 상당히 어려운 구석이 굉장히 많은 상황이니 말입니다. 사실 이 성룡 영화는 그 문제에 관해서 다양하게 이야기 하기 힘든 부분들도 있으니 말입니다. 사실 제 입장에서는 이 영과하 과연 어디로 갈 것인가가 굉장히 궁금해 지기는 했었죠.

아무튼간에, 성룡의 영화에서 뭔가를 느끼기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액션과 아크로바틱으로 치장이 되어 있는 작품이고, 이 문제에 관해서 얼마나 잘 표현을 하는가가 정말 중요해지는 작품이니 말이죠. 그리고 그 아크로바틱을 표현하는 데에 있어서 영화 자체가 어떤 특성을 이야기 하는가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실제로 많은 분들은 그 아크로바틱을 기대를 하고 있고 말입니다. 문제는, 그 아크로바틱이 어떤 기반을 가지고 영화에 등장을 할 것인가 하는 겁니다.

사실 이 문제에 관해서 성룡은 과거에도, 얼마 전 까지도 꽤 재미있는 해답을 여럿 보여준 바 있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재미라는 부분이 이야기 되는 것이며, 솔직히 이 영화가 과연 무엇이 진짜 이야기가 될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이 작품은 바로 그 지점에서 이야기를 할 만한 것들이 있죠. 사실 이 것들에 고나해서 이 작품은 약간 미묘하게 보이는 것들이 있기는 합니다. 솔직히 제 입장에서는 이 런 이야기의 스타일이 그다지 매력적이 아닌 상황이기는 하죠.

물론 보물찾기라거나, 도둑질은 영화에서 가장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들 수도 있지만, 역으로 영화 자체가 약간 지리 멸렬해 지는 것도 역시 있을 수 있습니다.이 문제에 관해서 얼마나 다양한 것들을 보여줄 소 있는가가 역시나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죠. 물론 이야기가 얼마나 재미있는가와 이 런 스타일에 관해서는 이야기가 되는 것이 애매한 것들이 있기는 합니다. 사실 이 문제에 관해서는 어려운 것들도 있기는 하지만 말이죠.

이 영화의 가장 미묘한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가 가장 미묘한 점이라고 한다면, 사실 과거의 스타일을 거의 그대로 구성을 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물론 이것이 정말 매력적인가 관해서는 대단히 많은 이견이 있을 수 밖에 없지만 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문제가 그렇게 간단하게 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작품은 분명히 개인적으로 이야기 하기 미묘한 것들이 있죠. 게다가 이 문제는 생각 이상으로 국가적인 부분을과도 연결이 되어 있다고도 말 할 수 있는 것들도 있으니 말입니다.

물론 이 영화는 한국에서 먹힐 만 한 여러 가지 면들을 같이 지니고 있기는 합니다. 다른 무엇보다도 이 작품에서 권상우가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더욱 그렇다고 할 수 있죠. 이 작품은 분명히 나름대로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그 문제에 관해서는 적어도 잘 표현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그래도 맛이 있게 나온느 것들이 있기는 하다는 점 덕분에 더 이야기가 될 수 잇는 겁니다. 하지만, 이 작품은 생각보다 그렇게 간단하게 좋다고 할 만한 작품은 아닙니다.

물론 자국의 여러 가지 문제를 직접적으로 가지고 나오고 있습니다. 다양한 유물들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고, 그 유물들의 유출에 관해서 이야기가 되고 있으니 말입니다. 이 유출의 가장 미묘한 지점이라고 한다면 이미 과거에 벌어졌던 것들이고, 정당한 주인 역시 분명히 있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정당한 주인 역시 이야기를 할 수 있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것들에 관해 쉽게 무엇이 잘못 되었다라는 것을 들고 나올 상황은 아니라는 겁니다.

이 작품은 이 지점을 까기는 합니다. 굉장히 희화화 된 면으로 해서 이런 것들을 들고 나오고 있죠. 하지만 그 희화화도 정도가 지나고 나면, 결국 다시 처음으로 돌아와서 같은 이야기를 진행 해 버리곤 합니다. 결국에는 자신이 희화화 했던 것을 다시 가지고 자신이 그대로 드러내는 방식이 되었으니 말입니다. 사실 아주 매력적이라고 하기에는 분명히 한계가 있는 상황인 것이죠. 그리고 이 문제에 관해서 그다지 확실하지 않게 나오는 것들도 있고 말입니다.

게다가 이 작품은 스토리 자체가 굉장히 허술합니다. 사실 이 허술함은 절대로 간단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죠. 이 허술함의 가장 미묘한 점이라고 한다면, 영화가 분명히 스트레스를 가지고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부분인 동시에, 이야기를 얼마나 강렬하게 만드느가와는 좀 다른 문제입니다. 다른 무엇보다도 이 작품은 액션 영화에 고나해서 얼마나 재미있게 만들 수 있는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이 문제에 관해서 액션이 얼마나 잘 등장할 수 있는가 역시 굉장히 중요하게 나오는 부분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이는 영화 자체의 한계성과 직면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사실 이 문제에 관해서 이야기가 되는 것은 상당히 미묘한 부분이 있습니다. 사실 이 작품에서 액션이라는 것이 등장 하기 위해서 나와야 하는 스토리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거든요. 이 작품의 소재도, 스토리도 모두 똑같이 구성이 되는 상황이니 말입니다. 이 작품이 대단히 미묘한 이유는, 그 역할 자체도 거의 제대로 해석이 되지 못하는 상황이 계속해서 등장 한다는 겁니다.

결국에는 이 작품의 문제가 직접적으로 가장 문제가 되는 면들로 해석이 되는 것들이 바로 이 지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 자체가 극심할 정도로 매력이 없다는 것 말입니다. 이야기 자체가 매력이 없다는 것은 결국에는 이야기가 뭘 보여주건간에 영화 자체가 괴앚히 지루해 보일 수 있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이야기가 흔들리고 있다는 이야기가 될 수 밖에 없죠. 사실상 이 작품에서 나오는 액션 자체가 아무래도 이런 지점에 관해서 더 많이 드러나게 되는 면들도 있고 말입니다.

보통 이쯤에서 이 이야기가 과연 액션이 등장하는 과정에 관해서 얼마나 매력적인지에 고나해서 이야기 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이 작품은 그 액션 만큼은 대단히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대단히 가볍기도 하고 말입니다. 앞서 말 했듯이 이 작품은 분명히 그 특성에 관해서 액션 만큼은 잘 해 내고 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오히려 더하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의 문제는 결국에는 스타일에 관해서 가장 렵게 나와 버린 겁니다.

사실 이 작품의 가장 큰 문제라고 한다면
, 작품 자체가 특성상 액션이 모두 성룡에게 몰리는 상황이라는 겁니다. 성룡의 나이를 생각해 보자면 오히려 놀라운 상황이라고 할 수 있죠. 이 작품이 상당히 미묘한 문제는, 결국 성룡이 보여주는 대단한 액션은 이 지점에서 설계가 되어 잇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 작품에서 가장 크게 등장하는 문제는 스타일과 관련이 되어 있는 부분들과 연결이 되어 있기도 한 것이죠. 쉽게 말 하면, 결국에는 몸이 안 따라가주는 액션이 등장할 수도 있다는 겁니다.

이 나이 문제로 영화가 어떻게 구성이 되는가는 리암 니슨이 주연을 맡은 테이큰 같은 작품과 라스트 스탠드 같은 작품에서도 설명이 가능합니다. 결국에는 나이가 있는 배우가 움직임이 둔해지는 것이고, 그 문제는 영화상에서 어떻게 하건 해결법을 반드시 찾아야 하는 것이니 말입니다. 이는 그렇게 간단하게 이야기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무엇보다도 이 작품은 분명히 스타일에 관해서 이야기가 되는 것들이니 말입니다.

다행히 아직 성룡은 대단한 아크로바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 작품에서 보여주는 성룡의 아크로바틱 액션은 기본적으로 우리가 과거에 생각하는 방식과 약간 다르다고 할 만한 지점은, 그가 액션에 관해서 나오면서도, 의외로 좀 더 다양한 효과들을 사용을 하는 힘 역시 가지고 있으니 말입니다. 이 작품의 묘미는 바로 그 특성이 드러나는 것에서도 보여지고 있으니 말입니다. 그렇게 함으로 해서 영화의 재미 역시 발생시키고 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가 상당히 미묘한 지점이라고 한다면 그게 과연 관객에게 제대로 먹힐 것긴아 하는 점입니다. 다행히도 이 작품은 그 한계에 관해서 영화를 만들어 주는 만들어 주는 그런 맛도 있기도 하니 말입니다. 이 영화는 분명이 그 지점에 관해서 나름대로의 맛을 가지고 가는 부분들도 있으니 말입니다. 이 작품은 이 지점으로 인해서 영화의 가장 강렬한 시스템으로 가지고 가는 것이기도 하죠. 이 영화는 액션에 개연석을 부여하는 것에는 실패했지만, 적어도 그 액션이 재미있어 보이게 하는 것은 성공했다는 것 말입니다.

여기서 가장 미묘한 지점이라고 한다면, 사실 영화는 스스로의 특성에 관해서 하나는 잘 챙기고 있다는 겁니다. 의외의 유머성이라는 부분인데, 이 영화는 그 유머에 관해서 대단한 표현이 되어 있습니다. 영화가 진행이 되는 것에 관해서 유머 없이 그냥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유머의 스타일을 그대로 가지고 가는 그런 방식으로 작품을 만들어 주고 있기도 하고 덕분에 이야기적인 특성 역시 이 지점에서 설명이 되는 것들도 상당히 많기도 하고 말입니다.

물론 이 작품에 관해서 제가 느낀건, 나름 볼만 하지만, 이번주만큼 많은 작품이 줄줄이 개봉하는 상황에서는 그렇게 쉽게 이야기 할 만한 작품은 전혀 아니라는 점입니다. 액션이 고프고, 과거에 개봉한 작품 중에 다른 것들을 거의 대부분을 본 상황이라고 한다면 이 작품은 분명히 매력이 있는 상황이라는 겁니다. 하지만, 그 외의 상황이 오히려 손에 들어온 상황이라고 한다면, 이 작품은 그냥 넘어가도 상관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물론 저 같은 사람은 피해가기 힘들겠지만 말이죠.

반응형
Posted by 라피니